패키지여행 중 자주 겪게 되는 선택관광 옵션 강요, 쇼핑 강매 등 가이드로 인해 받은 불쾌함은 즐거운 여행을 망치죠.
선택 옵션을 필수처럼 강매하거나, 일정을 일방적으로 변경하기도 하고, 불성실한 태도로 여행을 불편하게 만드는 일들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일도 보상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하실텐데요. 큰 부상이나 사고가 났을 때만 보상이 가능한게 아니에요.
실제 환불 및 분쟁조정 사례를 확인해보시고, 소비자원이나 여행자보험, 법률상담을 통해 피해 보상 받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선택관광을 안하면 여행이 불편해지는 이유,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 먼저 읽어보세요.👇🏻
패키지 여행 선택관광 안하면 가이드가 화내는이유
패키지 여행 갔다가 선택관광 안하겠다고 말해서 가이드와 불편했던 경험 있으시죠? 왜 선택관광이라고 해놓고 강요를 하는걸까요? 오늘은 선택관광 안하면 가이드가 화를 낼 수 밖에 없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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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로 인한 불만, 피해 보상 가능한가요?
분명 ‘선택’관광 이라고해서 거절 했는데 눈치 주고 방치하고, 심지어 고가 물품을 사게 만들기도 해요.
많은 패키지여행 상품이 '저렴한 가격'을 앞세우고, 실제 수익은 선택관광, 옵션투어, 쇼핑센터 방문을 통해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불편한 상황들이 자주 벌어지죠.
- 선택옵션 거부 시 단체 일정에서 제외하거나 방치
- 쇼핑센터 방문 시 물품 강매
- 사전 동의 없는 일정 변경
- 계약 내용과 다른 호텔,식사 제공
- 가이드의 불성실한 태도로 인한 안전사고, 손해
이런 상황을 겪었을 때, 그냥 참고 넘기는 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여행사와 가이드는 계약 내용 위반, 안전배려 의무 위반, 여행 일정 변경 미고지 에 책임이 있어요.
여행계약의 핵심 요소를 위반하거나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했다면, 한국소비자원 또는 공정위에 분쟁 조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패키지여행 피해 환불, 실제 사례
패키지여행 중 여행사나 가이드 때문에 불편함을 겪은 다수의 피해 구제 신고가 소비자원에 있어요.
실제로 일부 금액을 배상받은 사례 몇가지 가져와봤습니다.
1) 여행 설명보다 낮은 퀄리티의 숙소
안내된 숙소는 2성급 호텔이었는데, 그보다 약간 낮은 성급의 호텔을 제공받은 경우.
호텔 등급 차액을 지급받도록 결정됐습니다.
2) 일정표에 나와있던 '특급 열차 탑승' 제외
여행사에서는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는 안내 문구를 항상 써놓긴 하지만,
변경사항이 반영된 최종 확정 일정표를 교부하지 않아서 이부분도 배상 인정 되었어요.
3) 단독 여행인줄 알았는데, 다른팀과 연합
신청인 가족 12명만 단독 여행하는 것으로 확인 받았는데, 현지에서 말도없이 다른 여행팀과 합류해버린 상황.
여행사에서 연합상품에 대한 고지가 미흡했다고 인정되어 일부 환불 결정이 되었죠.
4) 가이드의 불성실한 태도로 인한 손해
가이드가 집합장소 안내를 제대로 해주지 않은 것이 갈등의 발단이 되었고, 이후 가이드의 부적절한 언행과 소외시키는 행동 등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신청인은 여행 중도에 귀국을 했는데, 귀국편에 대한 안내나 조치가 없었다는 점이 안전배려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으로 인정되었어요.
귀국 항공편 대금의 50%와 끝마치지 않은 여행의 일부 금액을 배상받게 되었어요.
5) 쇼핑센터에서 고가에 구입한 상품 환불
이런 경우, 단순히 가이드의 권유로 인해 구매했다는것 만으로는 환불 받기 어렵다고 해요.
다만, 국내에서 인터넷으로 구입할수 있는 가격과 비교해 터무니없는 고가임을 입증하고, 가이드가 판매원과 함께 제품의 성능이나 효과에 대해 가세하여 판매했다는 것이 확인되면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 사례들을 보면, 우리가 여행가서 자주 겪을만한 일들입니다.
소액이라해도 충분히 배상받을 수 있는 상황들이죠.
피해 보상 받는 방법
①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신청하기
'피해 구제 신청서'를 작성하고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온라인과 방문신청 모두 가능하며, 비용은 없습니다.
② 무료 법률상담으로 대응 준비
여행사에서 손해배상을 거절해서 소송까지 생각해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무료법률상담을 활용해보세요.
'법률구조공단' 이나 '로톡' 같은 앱을 통해 손해배상 청구에 대한 기본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③ 여행자보험 가입하기
여행자보험은 여행 중 발생할 사고를 대비해 주로 가입하죠. 레저 활동이 포함된 (말타기, 다이빙 등) 여행인 경우 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여행사 과실로 인해 발생한 상해, 휴대품 손해, 수하물 지연/손실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금액이 저렴한 편이에요. 가입하시기 전 특약 확인도 꼭 해보세요.
보상 제대로 받는 방법
내가 받은 손해에 대한 정당한 피해 보상을 받으려면 증거자료를 잘 확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필요 자료 | 내용 |
계약서 및 일정표 | 옵션/쇼핑 항목 누락 여부 확인용 |
영수증 및 구매내역 | 피해 금액 입증용 |
녹취·사진·후기 캡처 | 강제성 입증 자료 (공정위 신고 자료로도 사용 가능) |
💡이런 자료가 있다면, 분쟁 조정 절차나 공정위 신고 시 유리한 자료가 됩니다.
마무리 : 이해할건 이해하고, 따질건 따지세요
패키지여행의 부조리한 구조를 이해하고 가급적 좋은 마음으로 여행을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간혹 선을 넘는 가이드들의 행태는 단순 불쾌감이 아니라 계약 의무 위반이 되기도 해요.
소비자원이나 공정위 신고를 활용하면 대부분의 피해는 적절히 구제받을 수 있고,
여행자보험을 통한 보상은 정신적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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